일상채움/건강

이관개방증 알아보기(증상,원인,치료법)

나채움 2022. 9. 21. 00:26
반응형

최근 아이유가 이관개방증을 앓고 있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아이유가 콘서트 도중 이관개방증으로 1년 넘게 치료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이관개방증이 어떤 병인지, 이관개방증 증상과 이관개방증 원인, 이관개방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1. 이관개방증


이관은 코와 귀를 연결하는 관으로 정상적으로는 닫혀있어야 합니다.

 

이관개방증은 이관이 때때로 지속적으로 열리게 되는 신체 장애를 말합니다.

 

이관개방증일 경우, 자기말 울림과 더불어 체내의 소리를 듣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2. 이관개방증 증상


이관개방증 증상으로는 본인의 목소리가 크게 들리거나, 심한 경우 모든 숨소리, 말소리, 삼키는 소리, 심장박동 소리 등 정상인에게는 들리지 않는 소리가 머리 위에 양동이를 뒤집어 쓴 듯이 크게 들립니다.

 

이관개방증은 코가 막혔을 때의 소리와 비슷한데요.

 

증상이 심하면 자신의 소리가 울려들리기 때문에 음성 크기 피드백이 되지 않아 타인에게 들리는 자신의 목소리 크기를 알 수 없어 작게 말하게 되기도 합니다.

 

또 숨소리가 커져 이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이관개방증 원인


이관개방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체중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체중이 감소하면 이관 주변 지방세포들의 크기가 줄어들어 이관이 열리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 임신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임신 기간 중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호흡기의 표면 장력과 점액질 변화가 일어나 이관이 열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이관개방증 원인으로 비염, 부비동염, 불안 및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4. 이관개방증 치료


이관개방증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임신 중 발생한 이관개방증의 경우 출산하고 체중이 감소하면서 증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꼭 방문해야 하는데요.

 

이관개방증 약물치료로는 이관의 비인강 개구부 점막을 붓게 하는 에스트로겐 제제, 항콜린 비강분무제 등이 있습니다.

 

이관개방증이 약물로 치료되지 않을 경우 수술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관개방증이 어떤 병인지, 이관개방증 증상과 이관개방증 원인, 이관개방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