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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P배터리, 장단점 및 전망, LFP배터리 관련주

나채움 2021. 11. 16.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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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테슬라, 벤츠 등 전기차 기업들이 LFP배터리 사용을 확대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전기차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인데요.

 

LFP배터리가 무엇인지, LFP배터리 장점과 단점, LFP배터리의 하이니켈 양극재 대체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리튬 2차 전지


전기를 담을 수 있는 에너지 용기로 리튬 계열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튬 계열 배터리는 리튬 이온, 리튬 인산철, 리튬 폴리머 세 종류가 있고 이를 통칭하여 리튬 2차전지라고 합니다.

 

 

 

2. LFP배터리


LFP는 리튬인산철( Lithium iron phosphate)의 영문명을 딴 것으로 영어 'Iron' 대신 철의 분자구조 'Fe'을 써서 LFP라고 부릅니다.

 

LFP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양극을 구성하는 화학물질에 코발트 대신 리튬인산철을 사용합니다.

 

 

 

 

3. LFP배터리 장점


LFP 는 다른 리튬이온전지와 비교했을 때 발열성이 없어 폭발 등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합니다.

 

PCS 설계가 용이하고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절연전압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LFP는 고가의 코발트 금속이 아닌 값싼 철을 사용하는 만큼 원가 절감 효과도 큽니다.

 

 

 

4. LFP배터리 단점


LFP배터리는 철의 전도성이 낮아 전도성 개선을 위해 양극재에 다른 원소를 코팅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고, 철의 산화성이 높아 합성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 삼원계 양극재를 사용하는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낮습니다.

같은 공간에 채울 수 있는 에너지가 적다는 것으로 전기차에서는 주행거리와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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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LFP배터리 사용 확대


배터리는 전기차 제조 원가의 40~50%를 차지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이려면 배터리 가격을 낮춰야 합니다.

 

리튬·코발트·니켈·망간 등 원료가 배터리 생산 비용의 60%를 차지하는데, 최근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이들 원료 가격은 수요 급증으로 급등한 상태입니다.

 

LFP 배터리는 철을 사용하기 때문에 생산 비용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전기차 제조사들이 LFP 배터리의 사용을 확대하는 이유입니다.

 

테슬라뿐만 아니라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도 2024년부터 소형·준중형 전기차에 LFP 배터리를 쓰겠다고 밝혔습니다.

 

 

 

6. LFP배터리, 하이니켈 양극재 대체 가능성


전기차 기업들이LFP배터리 사용을 확대한다는 소식에 삼원계 중심의 양극재 재료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니켈 삼원계 양극재 업체들의 전략도 만만치 않은데요.

 

에코프로비엠은 2026년까지 유럽과 미국 등에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연간 48만톤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하이니켈 양극재 업체들은 현재 90%인 니켈 함량을 95%까지 고도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저가 전기차 시장에 대응해 비싼 코발트를 망간으로 대체하는 코발트 프리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또 환경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흐름으로 LFP 재활용의 경제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하이니켈 양극재를 대체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7. LFP배터리 관련주


국내 기업은 직접적인 LFP배터리를 만들지는 않지만 관련된 소재와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FP배터리 관련주로는 씨아이에스, 천보, 엘앤에프, 코윈테크, EG, 아모그린텍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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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LFP배터리, LFP배터리 장점과 단점,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전망, LFP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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