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채움/경제

삼성SDI 스텔란티스 합작회사 설립

나채움 2021. 10. 26. 12:33
반응형

오늘 삼성 SDI가 스텔란티스_Stellantis 와 합작회사 설립을 위한 MOU 체결을 발표했다.

Stellantis는 피아트크라이슬러_FCA와 푸조시트로엥_PSA가 합병해서 2021년 1월 출범한 회사로 025년까지 전기차 전환에 약 41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업체로 금번 MOU 체결에 따라서 삼성 SDI의 투자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금번 삼성SDI와 스텔란티스 협력 발표에 따라 삼성 SDI의 투자 가치와 주가의 향방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전기차 그림
전기차

 

1. 삼성SDI 사업 현황


삼성 SDI는 국내 배터리 제조 관련 대표적인 회사 중에 하나로 LG에너지솔루션, SK배터리와 함께 세계적인 배터리 회사이다. 각각의 회사의 장단점이 있는데, 삼성 SDI는 각형 Battery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회사와는 약간은 다른 방향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원통형 or 각형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어떤 방식이 대세가 될지는 아직 미지수
어떤 방식이 나은 방식인지에 대한 논의는 나중에 다른 Posting에서 다뤄 예정

 


다른 업체들이 일찍부터 스텔란티스와의 합작 혹은 투자를 확정 지은 상태에서 삼성 SDI는 다소 늦은 투자 발표를 한 상태이다. 사실 삼성이 투자에서 속도를 늦추는 일은 매우 이례적인데, 삼성이라는 한국 1위 기업의 Owner risk에 따라 미래 산업에 대한 투자가 다소 늦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의 미국 반도체 시장 투자 결정도 아직임

 

 

반응형

 


여하튼 이제라도 삼성SDI가 합작사 설립을 통해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것은 미래 산업을 준비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바람직한 결정으로 판단이 된다. 다른 Battery 기업들이 이미 대규모 투자를 하면서 Battery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상황에서 삼성 SDI만 기존 Capa로 Battery 수요를 감당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

 


이쯤에서 삼성의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영업이익 모두 큰 폭의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Covid-19로 기존 Paradigm에서 전기차로의 Shift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는 상황이라 금년도 매출, 영업이익 또한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1년 예상으로 매출액 138,701억 원, 영업이익 11,672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Battery 사업이 언젠가 커질 것은 알았지만 계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던 것을 생각해 보면, 최근 매출액, 영업이익 성장은 매우 주목할 만한 일로 판단이 된다.

 


더욱이 매출액 증가율보다 영업이익의 증가율이 급격히 좋아지는 모습을 보면, 삼성 SDI의 질적 성장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영업이익은 2018년 7,150억 원과 비교했을 때 63%나 성장한 것을 볼 수 있다. 2020년과 비교해 보면 거의 2배의 성장을 보이고 있어 Covid-19 이후, 얼마나 빠른 성장과 수요가 받쳐주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삼성sdi 실적 추이
삼성SDI 실적 추이

 


유럽은 이미 전기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고, 미국 또한 전기차로의 전환 (특히 CA, NJ 등 유가가 비싼 State)을 천명하는 상황에서 Battery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삼성 SDI는 미국 내 예상 수요를 바탕으로 스텔란티스와의 합작 & 대규모 투자를 발표한 것이다.


미국에 살고 있어 최근의 전기차의 물결을 체감할 있는데, 예전에 비해 엄청나게 많은 수의 Tesla 기타 전기차가 보이고 있다. 체감상으로 느끼는 외에도 미국 GM, Ford 주요 자동차사들도 10-20 내에 전기차로의 100% 전환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이런 배경을 감안할 때, Battery 제조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고 금번 투자 결정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2. 삼성 SDI 주가 추이


삼성 SDI의 실적이 큰 폭으로 좋아지는 와중에 영업이익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주가 추이를 살펴보면, 의외로 최근의 Battery 업체들의 조정과 함께 주가가 다소 정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주가란 것이 항상 언제를 기준으로 보냐에 따라 많이 올랐다 or 아직도 더 오를 여지가 있다고 논쟁이 생기는데, 향후 Battery 시장의 성장과 함께 더 많은 Battery가 필요함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투자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최근 Covid-19 이후, 서서히 진행되던 Paradigm shift가 급속도로 일어나면서 많은 산업에서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그중에 가장 중요한 혁신이 Energy shift, 전통 Oil&Gas에서 전기로의 전환으로 생각된다. 이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Battery일 것으로 보고 있다.

작년을 기준으로 하면 이미 2배나 올라서 너무 올랐다고 할 수도 있지만, 향후 10년간 Battery 시장의 성장을 감안하면 약간의 조정을 받은 지금이 투자를 해 볼만한 시점이지 않을까?

 

 

삼성sdi 주가 추이
삼성SDI 주가 추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