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채움/사회,이슈

로블록스/ 로블록스,제페토,이프랜드 파헤치기/로블록스 입양하세요/로블록스 오징어게임

나채움 2021. 10. 11. 06:20

안녕하세요, 나채움입니다.

요즘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와 제페토, 그리고 최근 이프랜드까지 출시되었는데요.

이 3가지 플랫폼과 로블록스와 인기 게임인 로블록스 입양하세요, 오징어 게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한국경제


1. 로블록스란?

미국 초등학생의 놀이터’로 불리는 게임 플랫폼으로 미국의 16세 미만 청소년의 55%가 가입되어 있습니다.
레고 모양의 아바타를 이용해 가상세계 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요.
스스로 게임을 만들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만든 게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가상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가 이슈가 되면서 로블록스가 큰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로블록스는 팬데믹 수혜로 매출이 전년 대비 82% 증가한 9억24009억 2400만 달러에 달했는데요.
2021년 6월 기준으로 이용자는 1억5000만명, 일평균 접속자 수는40004000만 명에 달합니다.
또 ‘로벅스(Robux)’라는 가상 화폐를 통해 게임 내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2021년 8월 기준으로 로블록스 내에는 5000만 개 이상의 게임들이 있습니다.



2. 한국에서의 로블록스?


2017년 저 연령층 대상 게임 유튜버들 사이에서 처음으로 로블록스가 한국에 소개되었습니다.
당시에는 한국에 로블록스를 아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고 마인크래프트가 한참 인기를 누릴 때여서 크게 인기를 끌지는 못했는데요.
코로나 사태로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저연령층들이 새로운 게임을 찾아 나서면서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주로 다시 로블록스가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또 2019년부터 인기 게임들이 세계 언어로 번역되어 나오면서 더 많은 저 연령층이 유입되었습니다.

지난 7월 로블록스가 한국 법인인 로블록스 코리아를 설립했습니다.
로블록스 플랫폼 내에서는 로벅스를 사용하는데 게이머들은 이것으로 아이엠, 아바타 등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로벅스는 4.99달러에 400로벅스, 9.99달러 800로벅스, 19.99달러 1700로벅스 구입 가능하며 로벅스를 소지한 소비자가 게임 개발자에게 로벅스를 지급하고 아이템을 받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로블록스가 암호화폐를 사용한다는 점은 한국에서는 사행성 논란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플랫폼 내에서 소비자는 로벅스로 개발자에게 로벅스를 지급하고, 개발자 로벅스 취득 행위가 게임 내 플레이가 아닌 자산 증식 행위로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아이템 거래를 업으로 하지 않는 이상 제재를 하지 않지만 로블록스는 로벅스 거래를 위한 데벡스를 직접 운용하고 있어 사행성 논란을 피해 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제페토란?

제페토는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2018년에 출시된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입니다.
제페토는 AR 콘텐츠와 게임, SNS 기능을 모두 담고 있어 특히 10대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21년 현재 2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해 삼성전자·구찌·디올 등 기업 광고가 늘면서 제페토의 월평균 매출도 전년 대비 70% 증가했습니다.
또 제페토는 일반 이용자를 위한 '게임 만들기' 기능을 선보일 예정으로 미국 로블록스와의 경쟁이 예상됩니다.



4. 이프랜드란?

이프랜드는 SK텔레콤이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모임’이라는 특장점을 내세워 아바타 이용자들 간의 소통에 포커스를 두었는데요.
이프랜드는 아바타를 앞에 두고 음성으로 소통합니다. 대화를 들으면서 이모티콘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어 제페토처럼 별도의 채팅창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회사 프레젠테이션, 북 토크 등 다양한 네트워크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5. 로블록스와 제페토, 이프랜드의 차이점?


로블록스에는 현재 게임의 종류가 55천만 개 넘는데요.
아바타를 꾸미고 소통하는 목적보다는 단순히 게임을 즐기기 위한 용도가 적합합니다.

제페토는 게임보다는 아바타를 통해 가상 세계를 살아가는 재미가 크고, 음성 대화 모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들끼리 소통하기가 쉽습니다.
또 로블록스와는 비교하기 어려운 그래픽 수준으로 아바타를 꾸미는 재미가 크다고 합니다.
풍부한 콘텐츠들이 많은데요. 교실이나 한강 공원, 펜션 등 현실감 있는 장소들이 많아 이용자들이 몰입감 있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프랜드는 음성을 통한 소통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데요. 아직 메타버스 후발주자로 다양한 콘텐츠가 구비되어 있지는 않지만, 방 한가운데 영상을 띄울 수 있다는 점과 음성으로 대화를 주고받는 점을 이용한 비대면 회의, 강의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6. 대표 인기 게임, 로블록스 ‘입양하세요’란?


로블록스 최고 인기 게임 중 하나인 '입양하세요'를 아시나요?
펫을 키우는 게임으로 아주 간단한 게임인데요.
아바타 머리 모양을 비롯해 눈, 얼굴형, 의상, 액세서리 등을 선택해 꾸미고, 집 바닥재와 벽지까지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보육원에 가서 펫을 입양하라는 미션이 떨어지면 펫이 부화되기 전 상태인 스타터 에그를 받습니다.
부화하기 전까지는 어떤 펫인지 모르는 상태로 먹이기, 씻기기, 재우기.
예전에 하던 다마고찌가 생각이 나는데요.
이렇게 펫을 키우고 다른 이용자들과 교환을 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은 로벅스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에서는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7. 로블록스 '오징어 게임'이란?


최근 넷플릭스에서 ‘오징어 게임’이라는 드라마가 각 나라에서 1위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은 456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서바이벌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도전하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6가지 게임이 등장하는데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설탕 뽑기(달고나), 줄다리기, 구슬치기, 징검다리, 오징어 게임입니다.
이 놀이들이 로블록스에 등장했는데요. 드라마의 인기가 실감이 나네요.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플랫폼인 로블록스, 제페토, 이프랜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특히 최근에는 로블록스의 인기가 한국에서도 높아지면서 '입양하세요'나 '오징어 게임'같은 게임들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제페토 또한 게임 만들기 기능을 선보인다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참고 글]

2021.10.03 - [지식채움/경제] - 메타버스란?/메타버스 뜻/메타버스 대장주

 

메타버스란?/메타버스 뜻/메타버스 대장주

안녕하세요, 나채움입니다. 최근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저는 가상의 공간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도 없을 뿐더러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세계’라는 말이 쉽

skcodna.tistory.com

2021.10.01 - [지식채움/경제] - 메타버스 ETF/국내 첫 메타버스 ETF 출시

 

메타버스 ETF/국내 첫 메타버스 ETF 출시

안녕하세요, 나채움입니다. 최근 신규 테마형 ETF 상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메타버스 ETF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메타버스 ETF가 출시되었지만 국내에서는

skcodn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