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테슬라가 $1,000을 돌파하면서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의 인프라는 배터리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국 시장의 배터리 시장의 중요성을 따로 말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때문에 현재까지 미국내 Battery 관련 투자 현황을 정리해 보고, Battery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지 가늠해 보고자 한다.
1. 도요타 배터리 투자
최근 Toyota가 미국 자동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3.4 Billion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Toyota가 전 세계적으로 $13.5 Billion을 자동차 Battery 시장에 투자하겠다는 Plan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미국내 Battery 생산 기지를 구축하기로 하였다.
더불어 Toyota는 Toyota Tsusho와 합작하여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자동차 Battery 생산 법인도 설립키로 협의하였다. 이는 $1.29 Billion 투자 규모이며 1,750명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Toyota의 미국 내 전체 자동차 판매 중 전기차는 약 25% 수준이나 2030년까지 75% 수준까지 증가시킬 계획이다.
※ 현재 미국내 Toyota의 자동차 판매 규모는 4.5Million Unit임
※ Toyota 등 완성차 업체의 Battery 시장 직접 투자 및 국내 Battery 업체들의 투자로 미국 내 Nickel briquette Premium은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Toyota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미 국내외 많은 Battery 업체들은 이미 미국에 생산 기지를 갖추기로 하였고, 향후 미국 Battery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2. 미국 Battery update
미국 전기차 시장은 '구조적 변화'에 따라 급성장 중에 있고, 여기에서 Battery Capacity 확충은 주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EIA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에 따르면 미국 Battery 시장은 CAGR 14.1% 수준으로 지속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미국내 Battery 생산 시설 확충이 매우 시급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
3. SK-Ford Battery 투자 결정
SK-Ford는 합작사 블로오벌SK_BlueOvalSK를 통해 $114억 (약 13조 1,020 억원) 을 투자해 미국에 Battery 공장 및 전기차 조립 공장을 짓기로 하였다.
※ BlueOvalSK는 Tennessee, Kenturky 주에 Battery 합작 공장 설립 예정
· Kenturky : 총 86 GWh (신규 확정)
· Tennesse : 총 43 GWh (신규 확정)
· Georgia : 총 21.5 GWh (기존 확정)
Ford는 2030년까지 전체 자동차 생산의 40%를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고 이를 위해서는 연 240 GWh 수준의 Battery Capacity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 SK와의 협력은 반드시 필요한 결정으로 판단이 된다.
SK는 신규 투자로 Ford 전체 필요한 Battery 240 GWh 중에 약 60% 수준의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 SK-Ford는 향후 유럽 시장도 합작사를 통해 진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4. LG에너지솔루션 미국 5조 Battery 공장 신설 결정
LG 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미국에 5조 이상을 투자하여 Battery 공장 신설을 결정하였다.
이는 GM과의 합작과는 별개로 신규 투자 결정으로 미국 Green new deal 정책과 맞물려 Battery 시장 확대를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신규 공장은 약 70GWh 수준의 Production Capacity를 갖추어 기존의 공장 (5GWh) 과 더불어 75GWh 수준의 Capacity를 보유하게 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특히 Tesla에 공급하는 원통형 Battery를 공급하고 있어 향후 미국 내 Battery 시장의 점유율 확보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여 미국 내 약 25% 수준의 Market share를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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