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채움/사회,이슈

아프가니스탄 미군철수/탈레반에 대해 알아보기

나채움 2021. 9. 11. 01:07

안녕하세요, 나채움입니다.

미국이 철군 계획을 밝히고 실행에 옮기자마자 아프가니스탄이 탈레반 손에 넘어갔습니다.
너무 쉽게 아프간 정부가 무너졌는데요.

궁금해서 유튜브 '김지윤의 지식play'를 찾아보았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미군철수와 탈레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왜 바이든 대통령은 철군을 강행했을까?

원래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철수 계획은 트럼프 대통령 때 결정이 되었습니다.
올해 5월 1일까지 철수하기로 했었죠.
바이든 정부는 트럼프 정부정책에 대부분 반대의견을 보였으나, 아프간 미군철수 계획은 동의한다고 말해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천혜의 요새와 같은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은 계속 게릴라전을 펼치고 있었고, 미국에서 엄청난 돈을 쏟아부은 아프간 정부군이 당하는 모습을 보면서 가망이 없다는 생각을 일찍부터 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프간 정부는 부정부패와 횡령, 그리고 각국에서 쏟아지는 지원금 등을 빼돌렸다고 합니다. 이 상태로 아프가니스탄을 돕기에는 너무 많은 돈이 들어가는데다 미국인들의 목숨이 희생되고 있다는 점에서 미군철수 계획을 결정한 것입니다.


2. 아프가니스탄 정부가 무너진 이유는?

미군이 철수를 시작하자마자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2001년 이후에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 쏟아부은 돈이 2조 2600억 달러, 한화로 약 2650조로 대한민국 정부 예산의 5배에 이릅니다.
그 중 90조 정도를 아프간 정부군의 무기와 병력을 충원하기 위해 쓰여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돈이 들어갔는데 왜 아프간 정부는 무너졌을까요?
부정부패가 원인이었습니다.
경찰이나 군인들은 월급 뿐만 아니라 음식도 제대로 제공받지 못했고, 이 때문에 무기를 암시장에 내다팔아 생활을 해야 했는데요. 이렇게 팔린 무기는 탈레반의 손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고 합니다.
또 신규 병력을 매달 300~500명 정도를 충원했지만, 퇴소하거나 탈영하는 군인들이 한달에 5000명 가까이가 되었다고 하니 군대의 사기가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죠.


3. 미군 철수로 가장 긴장한 나라는?

미국이 아프간에서 철수하면서 미국을 제일 괴롭힌 두 개 나라, 중국과 이란을 골치 아프게 만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탈레반은 이란을 제일 많이 괴롭힐 것이고, 중국은 위구르족 문제로 갈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아프가니스탄의 IS에 속해 있는 위구르족이 국제적인 테러 말고 위구르 지역으로 돌아가서 독립을 추진할 수도 있는 것이죠.


4. 탈레반이 이란을 왜 괴롭힐까?

종파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슬람 종파는 수니파와 시아파로 나뉩니다.
수니파는 전 세계 무슬림 인구의 90%, 시아파는 10%로 시아파느 대부분 이란과 이라크에 집중 분포해 있습니다.


5. 탈레반이 중국과 손을 잡았다?

탈레반과 중국의 관계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고 합니다.
중동 지역에서 중국이 위구르족 문제 때문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크다고 하는데요.
중국이 탈레반 정부를 인정하고 협력하자는 입장을 밝혔고, 현재 표면적으로는 서로 손을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탈레반 입장에서는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해야 하고 안정화 시켜야 하는 문제가 우선인 상황이라, 중국의 위구르족 문제는 후순위가 될 수 밖에 없겠죠.
탈레반이 초반에는 위구르족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겠지만, 점차 그 문제를 거론할 가능성이 있겠네요.
또 탈레반을 비롯해 IS, 알카에다 등 무장단체에 속해있는 위구르족들이 상당하다고 하네요.


6. 탈레반이 군자금을 양귀비 재배로 확보했다?

아프가니스탄은 양귀비 최대 생산국입니다. 모든 테러단체들은 마약과 뗄레야 뗄 수 없는데요.
탈레반이 합법적인 정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양귀비 시장으로부터 손을 떼야 합니다.
하지만 아프가니스탄의 경우, 나라의 경제기반이 없기 때문에 마약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7. 탈레반이 달라졌다고 하는데 근본적인 변화는 가능할까?

예전의 탈레반과는 확실히 달라진 면이 있습니다.
탈레반 초기 시대의 사람들은 사진 몇 장도 찾아볼 수가 없는데요. 이슬람에서는 자랑하는 것을 금기시 하는데 사진 찍는 것 또한 자랑하는 것의 일종으로 본 것이죠.
현재 탈레반이 미디어에 잦은 노출을 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변화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탈레반은 2세대, 대부분 40대라고 함)
하지만 근본적인 변화는 아직 예상하기 이른 상황입니다.